골프/멘탈골프

골프는 지배력이다 [펌]

빈스 윙 2010. 6. 25. 19:30

골프에서 지배력이란 플레이 중의 강한 경쟁심, 강한 자기 주장, 공격성, 적극성 등을 의미한다. 일어난 일을 바꿀 수는 없으나, 일어날 일에 대해 자신이 영향을 줄 수는 있다. 그러므로 게임에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접근함으로써 골프 수행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챔피언 골퍼들은 자신의 플레이에 적당히 지배적이거나 공격적인 것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인내력과 자신감 넘치는 플레이에 알맞은 게임플랜을 수립하고, 자신의 신체적 기술을 자극하고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수행한다. 또한 스코어가 크게 변할 가능성에 상관하지 않고 수립한 플랜을 고수한다. 자신의 고유한 스윙 템포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며, 스코어나 환경에 개의치 않고 평소에 하던 적극적인 플레이를 한다.

어떤 수준의 골퍼라도 자신의 감정적 안정성, 자신감, 긴장 등에 대한 통제력을 잃으면 경쟁력 있는 지배력을 유지할 수가 없으며 자신의 타고난 지배력의 수준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그러므로 최고의 골프 수행을 위해, 아래의 골프 심리 기술 훈련을 함으로써 게임에서 적당히 강한 지배력을 계속 유지하도록 하자.

■ 골프 심리 기술(Golfpsych Technique)

<지배적인 코스 운영(Course management)> 
대부분의 훌륭한 선수들은 연습 라운드 동안 그들의 게임 플랜을 결정한다. 그리고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아래의 코스 매니지먼트의 기초를 확인하고, 자신의 기술수준을 바탕으로 어느 정도 지배적이고 적극적인 코스 공략법을 개발한다. 일단 구체적인 코스 공략법을 정하고 나면, 가능한 한 변함없이 그 공략법에 전념하려고 노력한다. 일반 아마추어 골퍼들도 이런 노력들을 통해 자신의 게임 능력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코스 매니지먼트의 기초(Basics of course management)
 - 각 클럽 별 거리
 - 거리목과 스코어 카드를 이용한 타깃까지의 거리 계산
 - 그린의 빠르기와 딱딱한 정도(경도) 인식
 - 코스에서 외부 자극이나 기대, 감정, 또는 결과에 대한 과도한 관심이 아닌 자신의 기술 수준에 근거한 목표, 클럽, 샷의 종류를 선택하는 능력
 - 플레이 할 코스에 필요한 클럽에 대한 신뢰
 - 여러 가지 잔디들의 다양한 특성들에 대한 이해
 - 가능한 플레이 상황(Playing Conditions)에 대한 대처 계획 수립
 - Playing Conditions : 바람, 습도, 온도변화, 비, 고도, 잔디 결, 바다, 호수, 산  등
 - 홀의 배치를 예측하는 능력
 - 성공 가능성이 50% 이상인 발전된 기술을 최대한 이용하는 전략 수립
 - 위의 코스 매니지먼트의 기본 요소들에 대한 인식과 코스에서의 적용

·과도하게 공격적인 골퍼
  과도하게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골퍼들은 중압감 속에서나 잃어버린 타수를 회복하기 위해 더욱 공격적이고 강하게 플레이한다. 전반적으로 빠르게 스윙을 하며, 낮은 스코어의 가능성이 있을 때나 중압감 속에서는 더욱 강하고 빠르게 스윙한다. 이들의 스코어는 상당히 불안정하고 편차가 크다.
 - 잃어버린 타수를 회복하기 위해 너무 공격적이고 위험도가 높은 플레이를 하려고 시도 하지 않는다.
 - 한 클럽 작은 클럽을 선택하고 평상시의 스윙을 한다.
 -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없는 샷은 절대 시도하지 않는다.
   샷을 마음속에 그리는 프리샷 루틴을 시작하며 골프 게임에 정신적 접근을 처음으로 도     입한 1920년대 영국 여성골퍼 조이스 웨더드는 “골프 코스에서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는 (자신이 다룰 수 없는) 샷을 절대 시도하지 날라”고 했다.

·과도하게 순종적인 골퍼
  지나치게 순종적인 골퍼들은 조심스러운 플레이로 낮은 스코어를 지키려 하고, 전반적으로 부드럽고 리듬감 있는 스윙을 한다. 위험한 상황이나 중압감 속에서는 볼을 조종하며 더욱 보수적으로 플레이한다. 이들의 스코어는 상당히 안정적이지만, 자신의 잠재능력을 잘 발휘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아마추어와 프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코스 매니지먼트이다. 훌륭한 코스 매니지먼트가 항상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리 잰슨(PGA Tour)
 - 한두 홀 정도를 좀 더 도전적으로 플레이한다.
 - 한 클럽 긴 클럽을 선택하고 평상시의 스윙을 한다.
 - 스코어가 낮을 때 조심스럽거나 방어적으로 플레이하지 않는다.

골프팁스 - 김경백의 멘탈골프

'골프 > 멘탈골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골퍼에게는 세 가지 스윙모드가 있다  (0) 2010.07.03
골프는 자신감이다  (0) 2010.06.25
생각이 몸을 지배한다  (0) 2010.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