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백돌이탈출

나의 스윙은 발전한다 - 디봇 만들기

빈스 윙 2010. 9. 24. 10:00

다음 뷰에 올린 걍코치의 골프이야기에서 퍼온 글입니다. 걍코치님의 말씀대로 어제 오후에 자전거를 타고 땅파기에 적당한 장소를 물색해 두고 해가 떨어져서 어둑어둑 할 때쯤 사용하지 않는 아이언을 하나 챙겨들고 운동장으로 갔습니다.

 

자전거가 지나간 바퀴자국을 기준으로 약 20미터 정도 땅을 파기 시작했는데요. 처음에는 땅을 파는 것이 겁이 났던지 허공을 가르는 스윙을 한 두번 하다가 앞땅이 아닌 뒤땅도 몇 번 치다가 제법 앞땅을 치기 시작했습니다. 이거 연습장 매트를 치는 것과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더군요. 2미터 정도는 만족할 만한 앞땅을 쳤는데 정말 재미있더군요. 스윙의 최저점을 확인할 수도 있고 딱딱하게만 여겨졌던 땅이 파여 나가는데 신기하기도 하더군요. 땅을 파낼 때의 저항이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땅을 파면서 느낀 점은 코킹이 일찍 풀리거나 체중이동이 안되면 뒤땅이 되고, 공을 끝까지 안 보면 허공을 가르는 스윙(이건 톱볼이겠죠?)이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땅을 파내는 저항 때문인지 저의 스윙습관 때문인지 공을 끝까지 보려고 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피니쉬를 끝까지 가져가는 스윙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째든 생각보다 너무 재미있는 연습입니다.

 

오늘은 무슨 이야기를 해볼까요? 해 드릴 이야기가 넘 많아서 고민이네요. 전업 작가 처럼 하루 종일 글을 쓸 수도 있지만 그러면 다음 뷰에 제 글로 도배하기가 민구스러워서리.....^^;; 또 할 일 없는 백수라 흉보지는 않을 까 하는 걱정도 되고.... 오늘은 어제의 과음으로 인해 심신이 피곤하니 사진으로 대신 떼워야 겠다.ㅋㅋ

여러분!!!~~~
저 멀리서 네! 네! 선생님!!!ㅋㅋ (유치원 버전)
아이언으로 뒷 땅 많이 치시죠???
네네!! 선생님!!!^^

또 아이언으로 탑볼 많이 치시죠???
네네!! 선생님!!!^^

그럼 아이언은 어떻게 쳐야 할 까요?
몰라~~ 몰라~~^^;;

임팩트는 어떻게 하죠?
아잉~~ 모른다니까요!!!^^;;

험험!!
아이언샷을 잘 하려면 공을 잘 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땅을 잘 쳐야 합니다.????
뒷 땅 말구 앞 땅......
골프에서 앞 땅을 뭐라고 할 까요?
아시는 분 없나요???^^
.
.
.
디봇입니다.^^
당신이 만약에 정확하게 디봇을 만들 줄 만 안다면 아이언샷의 기본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아이언 샷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면 클럽 헤드가 뒷 땅도 아닌, 탑볼도 아닌 정확하게
공의 1/2지점 바로 밑을 맞추느냐에 있는 것인데 그곳을 맞추게 되면 프로골퍼들의 초고속 카메라 촬영해서 보여주는 느린 화면에서의 디봇이 생기게 되는 것 입니다. 뭐 대충 휘둘러서 공이 앞으로 나가기만 하면 된다고 하면
할 말이 없지만 그래도 중급자로 가고, 상급자로 가기 위해서는 정확한 아이언샷은 필수불가결의 기본이 됩니다.

그래서 제가 가끔 잘 사용하는 방법은 연습장이 아닌 운동장 같은 곳에서 훈련을 시키는 것 입니다.
이른바 운동장에서의 땅파기^^
막대로 선을 그어 놓고 스윙을 하는데 클럽 헤드가 선의 뒷쪽에 맞으면 뒷땅!!!! 허공을 가르면 탑볼!!!
정확하게 선 앞쪽에 땅을 파고 지나가면 굿샷!!!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몇 번 만 해보시면 아마도 아이언으로 어떻게 공을 쳐야 정확하게 임팩트가 되는지를 느끼게 되실 것 입니다. 물론 클럽헤드로 정확하게 디봇을 만들려면 자신의 몸과 손이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도 깨닫게 되겠지요. 일차적인 조건은 완벽한 체중이동입니다. 체중이동이 부족한 상태에서 팔로만 디봇을 만들려고 하면 잘 안생깁니다. 그리고 정확하게 선 앞에 디봇을 만들려면 다운스윙시 코킹이 일찍 풀려서는 안됩니다.히 여성과 같이 손힘이 약한 경우에는 대부분 코킹이 일찍 풀려서 뒷땅을 치게 됩니다. 그럴 경우에는 조금 천천히 다운스윙을 해서라도 코킹의 풀리는 시점을 의도적으로 늦추어서 연습해야 합니다. 이렇게 체중이동과 언코킹의 개념을 이해하시게 되면 그게 바로 아이언샷의 핵심인 다운블로어 샷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운블로어샷........일명 내려 치기!!!^^
여러분들은 아이언샷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다름아닌 왼발 내리막 라이에서의 샷이죠? 그것은 평지에서도 다운블로어샷이 잘 되지 않아서 디봇이 생길까 말까하는데 왼발 내리막 라이에서의 샷은 더욱 힘든 법입니다. 그래서 왼발 내리막 라이에서 아이언을 잘치는 사람이 진정 아이언샷을 잘하는 챔피언입니다.^^
그럼 사진으로 함 볼까요?

(참고로 사진속의 주인공은 제자인데 초상권 허락은 받지 않았음을 알려 드립니다.^^)

선 앞으로 헤드가 치고 나가는 모습보이시죠? 저렇게 해야 합니다.^^

(걍코치님! 오른쪽 어깨가 너무 떨어진거 아닌가요?)

 

 
(땅이 틀려서 그런가? 난 손바닥 정도의 크기로 디봇이 생기던데...)
 

선이 지워진 걸 보니까 쬐끔씩 뒷땅을 치고 있네요^^;;

흐미~~~ 날도 더운데 샘이 시키니까 말도 못하구선......그래도 혀야혀!!!^^

야!!! 뒷땅이잖어 자슥아.......잘 좀 혀봐!!! 주글래!!!^^

흐미~~ 멀리도 갔구마......... 고생많았습니다.

추신.
땅파기 연습의 또다른 효과는 매트에서 치는 것 보다 집중력과 악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고로 집중력과 힘이 좋아 집니다.

할 수 있으면 한 번 해보세요.
연습장에서 연습하는 것 보다 또 보기 보다 재미있습니다.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