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빈스윙 칼럼

완벽한 골프를 하려는 마음이 최대 장애물

빈스 윙 2011. 10. 23. 08:00

대부분의 사람은 (완벽이라는 기준이 모두 다르겠지만) 완벽해질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완벽을 추구한다. 그런데 그렇게도 완벽을 추구하는 이유가 실수를 두려워하는 것에서 비롯되는 것 일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언젠가 친구들끼리 모여 직원들의 영어실력에 대한 얘기를 한 적이 있다. 나와 그 친구들은 모두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에 나갈 기회가 많아서 외국과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이나 거리감이 별로 없는 편이다. 그래서 못하는 영어지만 아무런 거리낌없이 그냥 대화를 한다. (물론 문법에 맞지 않는 말이 더 많지만 그래도 다 통한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취업 준비생들이 토익이다 토플이다 하는 영어시험성적을 입사 전에 회사에 제출하는데 그 점수가 900(토익)을 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문제는 토익 900점이 넘어도 외국인과의 대화에서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물론 거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업무적인 지식기반이 약하거나, 토익이라는 시험에 목표를 두고 공부했거나, 외국인과의 대화 경험이 없어서 두려움을 가지고 있거나. 그 밖에도 많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런 얘기를 하는 자리에서 친구들과 내가 이구동성으로 말한 이유는 바로 영어를 너무 완벽하게 하려는 생각이 입과 마음 문을 닫아버린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다.

 

틀리게 얘기하면 창피하니 머리 속에서 완벽한 문장을 만들어서 말을 하려니 말이 잘 나올 리가 없다. 요즘에는 영어를 잘 하는 사람들이 많기는 하지만 사실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이 그들의 문화권에서 살아 본적도 없이 그들의 언어를 완벽하게 한다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다.

 

물론 완벽하게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리고 그렇게 되도록 노력도 해야겠지만, 언어라는 것이 의사소통의 수단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문법적으로는 조금 틀리더라도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면 되지 않을까?

 

물론 중요한 계약이나 회의, 의전에서는 돈이 왔다 갔다 하고 서로 간의 예의와 관계되므로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영어를 조금 못한다 하더라도 서로 간에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특히, 대화 상대 역시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경우라면 더욱 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문제다.

 

서론이 너무 길어졌는데, 실수를 통해 배운다는 말이 있다. 언어도 그렇고 골프 역시 마찬가지다. 라운드를 하면서 너무 못 치면 창피하니까 골프를 완벽하게 배워서 라운드를 하겠다는 골퍼를 본 적이 있다나 역시 처음 골프를 시작하면서 아이언을 완벽하게 배우고 드라이버를 잡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결국은 드라이버를 오비 없이(전혀 없는 것은 아님) 제대로 치는데 시간만 허비하고 말았다.

 

넘어지고 깨지면서 현장(필드)에서 실수도 포용하는 자세로 적극적으로 배우는 골퍼가 실수를 두려워하고 창피를 당할까 봐 염려하는 골프보다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것 아닐까? 실수하는 것이 두렵고 창피하다면 발전속도가 더딜 수 밖에 없다.

 

초보골퍼에게 실수란 두렵고 창피한 존재가 아니라 함께 가야 할 존재다. 유명한 프로선수들도 실수하는 현실을 보면 초보골퍼에게 실수는 절대로 창피하거나 두려워할 존재가 아니다. 골프에서의 실수는 언어와 마찬가지로 아주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물론 완벽이라는 기준이 골퍼마다 다를 수는 있지만, 완벽이라는 기준 속에 실수도 포함시켜야 한다. 실수를 포함한 완벽이라는 말이 모순처럼 들리지만, 실수를 배제한 완벽은 초보골퍼들에게 골프를 더욱 더 어렵게 만드는 장애물에 불과하다.

 

실수를 하면서 자극을 받고 그로 인해 더욱 열심히 연습하면서 같은 실수를 줄이는 것이 골프를 발전적으로 이끄는 초보골퍼의 자세가 아닐까?

 

참고글 :

골프도사님께서 가르쳐 주신 완벽한 스윙 - http://blog.daum.net/beanswing/316

국민요정 연아도 실수하잖아 - http://blog.daum.net/beanswing/26

실수는 누구나 하는 것,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자 - http://blog.daum.net/beanswing/135

 

어디까지가 완벽한 스윙(골프)인지는 모르겠지만 당신이 최선을 다하여 노력했다면,

지금 당신의 스윙(골프)이 가장 아름다운 스윙(골프)입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빈스윙 생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