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90타 깨기

골프스윙, 대부분의 문제가 백스윙에 있다

빈스 윙 2012. 6. 18. 07:30

 

한 때 골프스윙에서 굳이 백스윙을 해야 할까? 야구에서 타자들처럼 백스윙을 만들어놓고 스윙을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내가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백스윙 톱에서 잠깐 멈추라는 레슨을 받고, 그럴 바에야 아예 백스윙 톱에서 스윙을 시작하는 것이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은 것이다.

 

실제로 백스윙 톱을 만들어놓고 스윙을 하면 앙꼬 없는 찐빵 같은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몇 번 연습을 하다 보니 임팩트도 정확해지고 스윙도 간결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백스윙 탑에서 스윙을 시작하다 보니 스윙이 너무 간결해져서 그런지 몰라도 리듬감이 없어지는 것 같았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백스윙 탑에서 스윙을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된 이유가 나의 스윙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백스윙이기 때문이다.

 

예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지만 나는 습관적으로 백스윙을 하면서 왼쪽 어깨가 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곧 리버스 피봇 자세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결국은 어깨회전도 제대로 되지 않게 되고 스윙에 파워도 실리지 않게 되는 좋지 않은 습관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런데 요즘에는 백스윙을 천천히 하면서 어느 정도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한 때는 백스윙을 천천히 했었는데 시간이 흐르다 보니 나도 모르게 백스윙이 급격하게 빨라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런데 백스윙을 천천히 하다 보니 백스윙을 천천히 하라는 또 하나의 이유 - http://blog.daum.net/beanswing/406에서 언급한 것처럼 어깨회전으로 백스윙을 시작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왼쪽어깨가 떨어지지 않고 어깨회전이 비교적 쉽게 되는 것을 알았다. (물론 지금도 신경을 쓰지 않으면 예전처럼 스윙을 하지만.)

 

나의 경우 백스윙이 빨라지는 이유가 팔로 백스윙을 시작하면서 팔을 번쩍 들어올리면서 어깨회전이 멈추고 상체가 뒤집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백스윙을 천천히 하라는 또 하나의 이유 - http://blog.daum.net/beanswing/406에서 설명한 1단 기어와 5단 기어의 비유에서처럼 팔로만 들어올리는 백스윙을 할 경우에는 백스윙도 빨라지고 어깨회전도 되지 않는 현상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백스윙을 천천히 하면서 내가 느낀 가장 중요한 점은 백스윙에서 클럽이 스윙궤도를 벗어나는 경우가 현저하게 줄어 들었고, 스윙궤도를 벗어날 경우 쉽게 인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백스윙을 빠르게 가져갈 경우에는 이미 백스윙이 시작된 후에는 스윙을 멈추기 힘들지만, 백스윙을 천천히 하다 보니 클럽이 스윙궤도를 벗어나게 되는 경우 스윙을 멈출 수도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나는 백스윙에서 (거의 백스윙 탑 부근에서) 클럽이 스윙궤도를 벗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럴 경우 클럽이 다운스윙으로 내려오면서 제 궤도를 찾아서 내려오는 경우는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뒷땅을 치거나 몸의 중심이 앞으로 쏠리는 현상이 나타나곤 했었다.

 

백스윙을 천천히 하면서 스윙궤도가 일정해지자 다운스윙 시에 몸의 중심이 앞으로 쏠리는 현상이 가장 먼저 없어졌다. 평소에 백스윙에서 클럽이 스윙궤도를 벗어나면 다운스윙으로 내려오면서 제 궤도를 찾느라고 쓸데없는 힘의 소비가 발생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스윙궤도가 왜곡되지 않고 평평한 스윙평면을 만드니 스윙에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도 없을뿐더러 자신 있게 스윙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평소에는 스윙평면이 왜곡되면 그것을 보정하려는 무의식적인 동작으로 인해서 자신 있게 휘두르는 스윙을 못하고 스윙을 하면서 신체의 일부가 움찔거렸는데, 깨끗한 스윙평면을 그리게 되면서 보상동작도 필요 없어졌고 그로 인해 모든 에너지를 임팩트 순간에 집중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골프스윙에서 모든 문제가 백스윙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최소한 나의 경우는 백스윙에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그러한 문제점들이 전체 스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된다. 백스윙을 천천히 하면서 그 동안 가지고 있던 백스윙에서의 문제점들이 조금씩 좋아지는 것을 느끼고는 있지만, 언제 또 다시 백스윙이 빨라질지 그리고 또 다른 문제들이 나타날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씩 뭔가를 깨달아 가며 스윙이 개선되어간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내가 계속 골프를 즐겁게 할 수 있는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글을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