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백돌이탈출

도대체 뭔 소리야? (21~30)

빈스 윙 2010. 6. 23. 16:00

21) 헤드스피스를 빠르게 하라면서 왜 스윙스피드가 너무 빠르다고 하는 거야?

헤드스피드와 스윙스피드를 구분하지 못해서 생긴 오해다.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헤드스피드는 임팩트시의 순간스피드를 말한다. 그리고 스윙스피드가 빠르다는 얘기는 전체적인 스윙템포가 빠르다는 말이 아닐까 생각한다.

 

22) 오버스윙 하면 안 된다고 했는데 어깨를 많이 돌리니깐 오버스윙이 되던데 어떻게 된 거야?

주로 몸이 유연한 여자 골퍼들이 오버스윙을 많이 하는데, 나의 경우는 멀리 치려는 욕심에서 백스윙을 너무 과하게 가져 가면서 오버스윙이 생겼다. 그러다 보니 스윙밸런스가 무너지고 평소의 스윙궤도 대로 스윙을 할 수 없었다. 지금도 스크린이나 필드에 나가면 오버스윙을 하는데 쓰리쿼터 스윙을 한다는 생각으로 스윙을 한다.

 

23) 손목 로테이션이 자연스럽게 되야 한다고? 그러는 너는 처음 골프 칠 때 손목회전이 자동으로 됐니? (여기서 는 불특정 다수임, 초보 때의 갑갑한 마음을 적다 보니 점점 열 받고 있음)

나의 경우 최프로님께 손목 로테이션을 배웠다. (그 전에는 지적해 주는 사람이 없었는지, 지적해 주었는데 내가 의식하지 못했는지 모르겠다.)

처음 골프를 시작했을 때 손목 로테이션을 자연스럽게 되는 것이다.”라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그런데 지금에서야 그 글이 이해가 된다. 임팩트시 양쪽 겨드랑이를 심하게 꽉 붙이고, 다운스윙시 가파르게 스윙을 하면 정말 마술 같은 릴리즈가 나온다. 적어도 나의 경우에는 그랬다.

반대로 얘기하면 임팩트 삼각형과 다운스윙이 잘못되면 손목 로테이션은 자연스럽게 되지 않고 나의 경우처럼 의도적으로 릴리즈를 하면서 부자연스런 스윙을 하게 된다.

 

24) 임팩트시에 팔을 쭈~~욱 폈다가 클럽헤드가 땅을 치게 되면 팔이 꺾이지 않을까?

나의 경우 힘을 빼지 못하는 이유가 힘 빼고 쳤다가 뒤땅 치면 팔이 젖혀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팔꿈치를 다쳤을 때 공을 쳐보니 오히려 톱볼을 칠 때 팔꿈치에 충격이 오고 뒤땅을 칠 때는 그다지 큰 충격이 오지 않았다. 아마도 뒤땅을 칠 때 생기는 충격은 손목에서 흡수하지 않나 생각된다.

 

25) 힘을 빼라는데 힘을 빼고 어떻게 클럽을 휘둘러? 힘 빼는데 3년 걸린다는데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힘 빠지나?

참 어려운 문제다. 왜냐하면 아직도 노력 중이니까. 그냥 시간만 지난다고 힘이 빠지지는 않을 것이다. 14번에서 얘기한 것과 같이 클럽의 무게를 느끼려면 힘을 빼야 한다. 클럽의 무게를 느끼도록 부단한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26) 처음 필드에 나가서 1번 홀에서 한 생각 페어웨이가 이렇게 넓은데 오비가 왜 나지? 일부러 내려 해도 안 나겠다. (생각보다 페어웨이가 무지 넓었다.)

그런데 오비가 났다. 보기보다 페어웨이가 넓지 않았던 모양이다.

처음에 생각했던 것처럼 페어웨이가 넓다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샷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페어웨이가 좁다 하더라도 위축되거나 긴장하지 말고 공을 떨어뜨릴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라는 생각으로 편안한 마음으로 치도록 노력하자.

 

27) 드라이브를 깎아 친다고? 난 그렇게 안 치는데. 그저 아이언하고 똑같이 칠 뿐인데. 스윙은 하나라며?

드라이브 스윙이나 아이언 스윙이나 똑 같다고 하길래, 아이언 스윙 하듯이 클럽헤드가 최저점으로 내려가면서 공을 맞혔다. 게다가 2 방향으로 내려오는 엎어 치는 스윙을 했다. 이 때 스윙궤도에 대한 설명을 해 줬으면 이렇게 치지는 않았을 텐데. 스윙궤도에 대한 얘기는 10번에서 이미 했으므로 생략.

 

28) 항상 거리가 짧은데 백스핀 거는 법을 알려준다고?

웃기는 얘기다. 나를 너무 과대평가 한 것 같다. 그리고 사실 백스핀 거는 방법이 따로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것 역시 스윙궤도에 대한 내용만 이해하면 저절로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29) 스크린 골프를 치면 스윙이 망가진다고? 그것도 연습 아닌가?

처음에는 이 말에 동의하지 못했다. 지금은 반만 동의한다. 처음 골프를 배우는 약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는 안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이 있으면 치려는 본능이 있고, 그것도 멀리 보내려는 욕심이 있다. 골프는 공을 때리거나 치는 운동이라기 보다는 그냥 스윙을 하는데 스윙궤도 상에 있는 공이 맞는 것이라는 게 내 생각이다. 스윙을 만드는 데는 빈스윙이 제일 좋다고 생각한다.

 

30) 내가 어떻게 스윙을 하길래 악성 슬라이스(드라이브)가 나는 거지?

악성 슬라이스가 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나의 경우는 엎어 치는 스윙이 문제였다. 엎어 치는 스윙에 대한 얘기는 5번에서 이미 얘기 했다. 다시 한번 얘기하면 오른쪽 어깨가 앞으로 급발진하는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