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빈스윙 칼럼

잭 니클라우스의 스윙 방법론과 본질론

빈스 윙 2011. 4. 26. 13:48

골프서적을 즐겨 읽는 내가 지금 읽고 있는 잭 니클라우스의 ‘Golf My Way’에서 그 동안 내가 블로그를 통해서 너저분하게 언급했던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고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두 가지 반가운 마음이 생겼다. 하나는 내가 생각하고 있는 골프가 골프황제가 쓴 책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과 다른 하나는 내 생각을 아주 간단하게 정리한 글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일단은 나의 골프에 대한 생각이 크게 빗나가지는 않고 있다는 데서 안도감을 느끼면서 ‘Golf My Way’의 첫 장에 나와있는 방법론에 대하여 : 내 스윙과 다른 선수들의 스윙 비교와 그 동안 내가 쓴 관련 글의 비교를 통해서 좀 더 쉽게 골프의 방법론과 본질론에 대한 글을 써 보려고 한다.

 

먼저 잭 니클라우스나 나나 골프의 방법론보다는 본질적인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측면이 많다. 잭 니클리우스는 모르겠지만, 나는 방법론이 중요하지 않다는 얘기는 아니다. 나는 이미 다음과 같이 수 차례 이러한 골프의 본질을 강조한 글을 쓴 적이 있다.

 

스윙은 하나, 스윙하는 방법은 천차만별 http://blog.daum.net/beanswing/365

스윙의 본질은 하나이지만, 본질에 이르는 방법은 천차만별이라는 취지에서 쓴 글

 

자신만의 스윙을 만드는 토대가 되는 것 http://blog.daum.net/beanswing/319

일정한 스윙궤도라는 근본원칙을 통해서 일관성 있는 자신만의 스윙을 하자는 취지의 글

 

‘10살짜리 아들에게 배운 스윙의 본질 http://blog.daum.net/beanswing/188

골프 비기너인 아들의 스윙을 통해서 배운 스윙의 본질에 대한 글

 

이외에도 스윙의 방법론과 본질론에 대한 글은 나의 블로그에서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잭 니클라우스가 전하는 바에 의하면 ;

 

골프의 기본에 대해서는 골프실력을 향상시키려는 욕심에 편한 방법을 선택하고 기본기를 소홀히 하는 골퍼들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물론 골프가 잘 되지 않거나 하루라도 빨리 실력을 향상시키려고 할 때 잡지나 골프방송에서 알려주는 비결에 마음이 끌리거나 임시방편에 의지하려는 유혹을 받게 되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이지만, 어떠한 방법으로 골프를 익히더라도 기본을 벗어나면 실패하게 되고, 기본기를 익히기도 전에 부수적인 것에 신경을 써서는 안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골프스윙의 궁극적인 목표는 클럽이 공과 직각으로 만나도록 하는 것이라는 그의 말은 토미 아머(Tommy Armour)가 퍼팅에 대해서 ‘퍼팅은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퍼터 페이스가 퍼팅라인과 직각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전부다.’ 라고 한 말과 너무 똑같다.

 

훌륭한 선수들의 스윙은 어떤 근본적인 요소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기본적으로 비슷하다고 한다. 잭 니클라우스는 근본적인 요소에 임팩트를 상당히 비중 있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른 선수들과 서로 다른 스윙 방식에 대해 그는 임팩트 이전까지는 모두 약간씩 다르게 스윙하지만 임팩트할 때는 모두 같으며, 중요한 것은 임팩트라고 말한다. 따라서 어떠한 스윙기술이 시도할 만한 가치를 가지려면, 반드시 임팩트 자세가 프로들의 자세와 비슷하게 나와야 한다고 일축하고 있다. 이 부분은 임진한 프로도 자주 언급하는 내용이다.

 

잭 니클라우스가 그의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 중에서 나의 마음에 특별히 와 닿는 것이 있다면, 그가 자기만의 고유한 스윙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그런 그의 스윙이 다른 골퍼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스윙방식이냐에 대해서 그렇지 않다라고 대답한 부분이다. 이는 무조건 프로의 스윙을 따라 할 것이 아니라 자기만의 스윙을 가져야 한다는 말로도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잭 니클라우스가 방법론보다는 본질론에 더 큰 비중을 두는 이유는 성공적인 스윙방법에는 모두 공통적인 어떤 원칙이 있으며, 골프를 배우려는 사람은 이러한 원칙에 관심을 가져야지 특정 선수의 특정 방법론에 관심을 가지면 안 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끝으로 잭 니클라우스가 말하는 골프실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훌륭한 선수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근본원칙을 선택하여 꾸준하게 자신의 스윙에 적용시키는 것이다. 어쩌다가 잭 니클라우스의 방식으로 스윙하는 골퍼가 있다면 기분이 좋을 것이다라는 말에서 굳이 특정 선수의 스윙을 따라 할 필요가 없다는 뉘앙스와 함께 그의 솔직한 인간미가 느껴진다.